티스토리 뷰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의학적으로는 위장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가 발생하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일부입니다.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위장 안에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는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디지 못해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위내시경을 실시해 식도염 소견이 있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염이라 하고 식도염 소견이 없는 경우는 비란성역류질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일반인이 역류성 식도염을 위식도 역류질환과 같은 의미로 혼용해 사용합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질병중 하나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예방법, 식도암과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진단 방법
- 치료 방법과 예방법
- 식도암 발생 위험성과의 관련성

 

1.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진단 방법

역류성 식도염(eflux esophagitis)은 식도 역류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속쓰림, 가슴통증,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식도로 역류하는 위산으로 인한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식사이후에 바로 누웠을 경우 악화되어 밤에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으로는 내시경 검사, 상부 소화관 조영 검사, 식도 임산부 검진 등이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는 식도 염증의 정도를 판단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하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상부 위장관 촬영은 역류성 식도염 진단에 도움이 되는 검사 중 하나로 X선을 이용해 위장관을 촬영합니다. 식도산전도 검사는 역류성 식도염의 중증도를 평가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또 내시경 검사와 함께 식도 적포도상구균을 사용해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합니다. 적황색포도상구균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균 중 하나로 세균 검출로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적극적인 진행을 막기 위해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처방되는 약에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PPI와 항히스타민제(histamine antagonist, antihistamine)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진행성 합병증에 따라서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폭식이나 음주,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

2. 치료 방법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수술을 포함하지 않는 약물치료에서 시작됩니다. 양성자 펌프 저해제(PPI)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식도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제 중 하나입니다. H2 차단제 등 다른 약물도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진통제와 소염제를 병용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사관리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금연하며 음주나 커피 등 자극적인 음료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체중 유지,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도 필수입니다. 그러나 복부 압력을 높이는 운동이나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구부리는 복근이나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역도는 투약 중 피해야 합니다. 또한 배변 시 너무 힘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육을 자극해 근력을 향상시키고 근육이나 관절 움직임이 없는 관절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아이소메트릭 운동(10초 이상 저반복 운동 또는 23초 단반복 정적 운동)도 피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평소 좋다고 알려진 달리기도 속쓰림을 악화시키므로 치료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헬스장 사이클 정도의 운동은 위장식도 역류질환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식후 2~3시간 이상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머리를 조금 위로 올리면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복용할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해졌을 때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치료법을 정하는 것이 증상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자가치료를 통해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의사와 상의하고 심하면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3. 식도암 발생 위험성과의 관련성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게 되면 위 점막처럼 식도 점막이 변화하는 바렛 식도라는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렛 식도(Barrett's esophagus)는 식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실제 식도암 환자들 사이에서 바렛 식도가 함께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도암은 식도 점막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전 세계 암 사망률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통 60세 이상 남성에게 발생하며 흡연과 음주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함께하면 일반인보다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약 30배나 높다고 합니다. 또 잦은 식도염, 식도점막 손상, 영양실조 등으로 식도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도암은 초기에는 거의 무증상이지만 진행되면서 음식을 조금 삼키기 어려워지고 가슴 통증,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면 숨가쁨, 기침, 조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과 식도암의 관계가 매우 높아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하면 식도암에 걸릴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주와 흡연을 줄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뜨거운 음료나 음식은 피하고 과식하지 않도록 하며 식후에는 바로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지속되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나 외과치료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반응형